웹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버가 필요합니다. 이러한 서버는 닷홈과 같은 호스팅 업체에서 알아서 해주기도 합니다만, 그러면 서버에 대한 접근권한과 정보들을 알 수가 없습니다. 간단한 예로 aws를 이용해 웹서버를 구축해 apache를 설치하면 apache 로그들을 볼 수 있어서 웹에 누가 어떤 url으로 들어왔는지를 볼 수 있지만, 호스팅 업체를 이용한다면 이러한 정보들은 볼 수가 없습니다.
우선 서버를 구축하기 전에 그 장소,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. aws에서는 리눅스, 우분투, 윈도우 서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. 대부분은 리눅스와 우분투 서버를 사용하지만 이번에는 리눅스 서버를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aws 회원가입을 한 후, aws management console에서 ec2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된다. 아래의 인스턴스 시작을 누르면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.
만들 수 있는 여러가지 종류가 나오지만 이번에는 리눅스 서버를 구축하므로 Linux 2 AMI를 선택해 주도록 하자.
그다음 나오면 기본설정으로 "다음 : 인스턴스 세부 정보 구성"을 클릭한다.
이번에도 기본 설정으로 "다음 : 스토리지 추가"를 클릭한다.
볼륨, 스토리지를 추가하고 크기를 설정하는 부분이다.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라면, 8GB정도의 크기로도 충분하다. 만약 더 많이 필요하다면 16GB로 크기를 설정하고 "다음 : 태그추가"를 클릭한다.
태그를 입력하는 창으로 name에는 서버의 이름을 쓰고, 태그를 추가하여서 manager에는 관리자 이름과 같이 해당 서버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다. 이 부분은 입력을 해도되고, 입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. 정보를 입력 다 했다면 "다음 : 보안 그룹 구성"을 클릭한다.
이번에는 보안그룹 구성에 관한 페이지이다. "규칙 추가"를 누른 뒤에 "모든 ICMP-IPv4", "모든 TCP", "HTTPS"를 선택하고 보안을 위해서는 개발하는 하는 곳에서만 접속을 하도록 해당 IP를 입력하는 것이 좋다. 그래야 해외에서 서버에 무차별적인 공격을 피할 수 있다. 실제로 필자는 여러명이서 작업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위치무관으로 하였으나, 해외의 공격으로 며칠동안 서버가 멈추었었다... 설정을 다했다면 "검토 및 시작"을 클릭하고, 다음 페이지에서 그대로 두고 "시작하기"를 클릭한다.
인스턴스를 처음으로 만드는 것이라면 새 키어 생성으로 되있겠지만, 다른 인스턴스가 있으면 "기존 키페어 생성"을 "새 키페어 생성"으로 바꾸고 키페어 이름을 설정한다. 그 다음 "키 페어 다운로드"를 눌러서 키페어를 다운받는다. 이 키페어는 해당 서버에 SSH접속을 할 때 필요한 것이고 분실시 재발급을 하기 매우매우 귀찮으니 중요하게 보관하자. 마지막으로 "인스턴스 시작"을 누르면 이때까지 설정한 것을 바탕으로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.
댓글